J Korean Acad Fam Med Search

CLOSE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Family Medicine 2007;28(9):659-666.
Published online September 10, 2007.
Clinical Application of Anorectal Physiologic Tests.
Moo Kyung Seong
recto@kuh.ac.kr
항문직장 생리검사의 임상적 유용성
성무경
건국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외과학교실
초록
항문직장의 생리검사에는 항문내압 검사, 배변조영술, 대장통과시간 검사, 그리고 PNTML을 포함하는 항문근전도 검사 등이 있다. 이런 생리검사는 만성변비와 변실금의 원인을 진단하고 치료방침을 정하는데 여전히 필요한 검사이기는 하나 임상적 유용성을 좀 더 확보 하자면 검사의 방법과 판독의 기준을 표준화할 필요가 있다. 만성변비의 원인을 찾자면 선별적인 의미로 대장통과시간 검사를 먼저 시행하고 그 결과에 따라 배변조영술이나 항문 근전도 검사 혹은 항문내압 검사를 시행하여 출구폐쇄형의 변비를 가린다. 변실금은 우선 항문내압 검사를 시행하여 항문 괄약근의 기능적 상태를 먼저 평가하는데 평가를 위해서는 기본적인 압력척도들 보다는 휴식기 직장항문 압력경사나 외괄약근의 피로도 지수와 같은 좀 더 발전된 파생적 척도들을 적극 활용한다. 항문내압 검사에서 이상소견을 보이면 항문초음파 검사를 시행하여 괄약근의 기계적 손상 여부를 확인해 보고 이상이 없다면 음부신경의 기능을 검사하여 신경경의 변실금을 배제한다.
중심 단어: 항문직장 생리검사, 만성변비, 변실금


ABOUT
ARTICLE CATEGORY

Browse all articles >

BROWSE ARTICLES
INFORMATION FOR AUTHORS AND REVIEWERS
Editorial Office
Room 2003, Gwanghwamun Officia, 92 Saemunan-ro, Jongno-gu, Seoul 03186, Korea
Tel: +82-2-3210-1537    Tax: +82-2-3210-1538    E-mail: kjfm@kafm.or.kr                

Copyright © 2024 by Korean Academy of Family Medicine.

Developed in M2PI

Close layer
prev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