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 Korean Acad Fam Med Search

CLOSE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Family Medicine 2004;25(6):447-454.
Published online June 10, 2004.
Clinical Applications of Growth Hormone: Focused to Antiaging Medicine.
Sung Woon Kim
igfl@unitel.co.kr
성장호르몬의 허와 실 -노화방지의학을 중심으로-
김성운
성장호르몬 클리닉, 경희대학교 의과대학 내분비대사 내과
초록
'노화는 질환이므로 치료하여야 한다.'는 말은 노화방지 의학의 기본 명제이다. 남성호르몬과 같이 아주 느리거나, 여성호르몬과 같이 아주 빠르지 않고, 20대에 최고 호르몬 수치를 보인 이후 매년 14.4% 감소되어 60대가 되면 50% 이하의 수준을 보여서 결국 65세 이상 노인인구의 1/3에서 성장호르몬의 결핍을 일으킨다. 여성호르몬의 결핍은 폐경기(menopause), 남성호르몬의 결핍은 남성갱년기(ADAM; Androgen Deficiency in Aging Male)로 정의하고 있으며, 성장호르몬의 경우에는 신체정지기(somatopause)로 부른다. 우리는 바야흐로 인간 수명 100세에 도전하고 있다. 우리나라 여성의 평균수명이 80세 근처에 육박한 것으로 보아서, 아직까지 80세까지는 타고난 건강과 운동, 식사조절 등으로 이어갈 수 있지만, 삶의 질이 급격히 저하되는 80세 이후에는 건강을 유지하는 각종 보충약물의 도움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미국의 FDA에서 공식적으로 항노화 효과가 있는 물질로 인정한 것이 두 가지 있다. 하나는 멜라토닌(melatonin)으로 약간의 항산화 효과를 인정한 결과이고, 두 번째는 성장호르몬으로서 다양한 대사개선 효과를 참작하여 노화방지 효과를 인정한 것이다. 이와 같은 성장호르몬의 다양한 임상 효과를 한마디로 요약할 수는 없으므로 각각의 효과를 임상적인 차원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중심 단어: 노화, 성장호르몬


ABOUT
ARTICLE CATEGORY

Browse all articles >

BROWSE ARTICLES
INFORMATION FOR AUTHORS AND REVIEWERS
Editorial Office
Room 2003, Gwanghwamun Officia, 92 Saemunan-ro, Jongno-gu, Seoul 03186, Korea
Tel: +82-2-3210-1537    Tax: +82-2-3210-1538    E-mail: kjfm@kafm.or.kr                

Copyright © 2024 by Korean Academy of Family Medicine.

Developed in M2PI

Close layer
prev next